본문 바로가기
어린이집 평가제

어린이집 평가제 1영역 1-4, 1-5 궁금증 해결

by yuny_01 2023. 2. 9.
반응형

 

Q: 하루일과 중 이루어진 모든 활동 및 놀이에 대해 평가를 모두 작성해야 하나요? (1-5-1)

 

A: 보육일지 기록 시 하루 동안에 이루어진 활동 및 놀이에 대한 평가를 모두 작성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루 일과 중 중점적으로 진행했던 놀이를 중심으로  실시한 기록 및 평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Q: 보육일지는 정해진 양식이 있나요? (1-5-1)

 

A: 하루 일과와 놀이실행에 대한 작성은 다음 보육에 반영되어 보육과정 운영의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어린이집에서는 ‘하루 일과’와 ‘실제 경험했던 놀이 및 활동의 진행사항’을 보육일지 등에 매일 기록·관리해야 합니다. 보육일지 기록 시에 모든 ‘하루 일과’를 순차적인 진행 순으로 기재할 필요는 없으나, 실내 놀이시간 및 바깥놀이 시간, 낮잠시간(만3세 이하)등은 정확하게 작성해야 하고, ‘놀이 및 활동에 대한 작성’에는 영유아들이 관심을 많이 보인 놀이 및 활동을 작성, 주요 놀이에 대한 평가 또는 확장 활동을 위한 계획 등을 포함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평가에서 별도로 정해놓은 보육일지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어린이집의 선택에 따라 적합한 양식으로 사용하시면 되고, 지표 및 항목에서 전검하고 있는 사항이 빠지지 않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Q:  안내되고 있는 간소화보육일지로 작성해도 되나요? (1-5-1)

 

A: 평가에서 특별하게 규정한 보육일지 서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어린이집에서 적합한 서식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평가에서 확인하고 있는 기본사항이 보육일지에 모두 작성될 수 있도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보육일지 기록 시에 모든 ‘하루 일과’를 시간 순서대로 기재할 필요는 없으나, 자유 놀이시간 및 바깥놀이 시간, 낮잠자는 시간(만3세 이하)등에 대한 하루일과 운영 시간은 꼭 기재해야 하며, 영유아들이 유독 흥미를 보인 놀이 및 활동, 확장 놀이를 위한 지원 계획 등을 중심으로 ‘실제로 경험한 놀이 및 활동’을 간략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안내된 간소화보육일지의 경우, 놀이 진행 기록을 매일 O/X 로만 표기하고, 한주 단위로만 평가를 기록하도록 되어 있어 ‘실제 영유아가 매일 진행한 놀이 및 활동의 실행 내용’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간략하게라도 하루 일과와 놀이 실행에 대한 작성은 매일 기록하여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Q: 보육일지평가에 작성한 영아 개인에 대한 놀이 평가는 개별 영유아 관찰 기록으로 인정되나요? (1-5-2)

 

A: 보육일지 기록 시 개별 영유아의 놀이 진행 상황 및 반응과 행동을 작성한 경우 각각의 영유아 관찰 기록으로도 인정 가능합니다. 그러나 영유아의 관찰 기록은 추후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의 정도를 알아보고 총평 작성 할때도 활용되므로, 영유아별로 월 1회 이상 관찰되어야 하며 기록이 누락되지 않도록 확인해야 합니다.


Q: 관찰기록 작성 시에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이 모두 들어가야 하나요? (1-5-2)

 

A: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 각각 일상생활, 놀이를 모두 포함하여 하루일과 전체에 걸쳐 나타나는 영유아의 행동과 반응을 관찰하여 월 1회 이상 꾸준히 기록해야 합니다. 이때 관찰기록은 특별한 활동이나 한 영역에 치우치지 않도록 일상생활(급·간식, 배변, 낮잠, 위생습관 등등), 놀이를 모두 포함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영유아 관찰기록은 검토기간(현장평가월 기준 3개월 이내) 내 일상생활 및 활동 시 관찰된 내용이 모두 포함하여 작성되어야 합니다. 표준보육과정의 영역을 반드시 나누어 기록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Q: 영유아의 개인 발달특성과 변화에 대한 평가 작성 시 발달평가 체크리스트를 사용해도 되나요? (1-5-2)

 

A: 평가지표항목에서는 영유아 관찰 기록을 모두 포함하여 영유아별로 개인발달과 변화의 정도에 대하여 연 2회 이상 평가를 했는지 확인합니다. 따라서 영유아의 개별 발달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체크리스트를 활용할 수는 있으나, 체크리스트만 사용하여 발달평가를 할 경우에는 부족하다고 판별됩니다. 평가 결과와 관찰 기록을 모두 포함하여 영유아의 개별 발달특성이나 변화에 대해 종합적으로 파악한 후 총 평가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Q: 영유아 발달 평가 시 표준보육과정에 있는 영역별로 모두 평가해야 하나요? (1-5-2)

 

A: 평가지표에서는 영유아의 일상생활, 활동에 대한 관찰 기록을 모두 합하여 영유아별로 발달의 변화 정도에 대한 총평가를 연 2회 이상 작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총평 작성 시 반드시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로 나누어 작성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를 전체적으로 평가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어린이집 평가제 1영역 중 1-4, 1-5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평가제 2영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가제를 준비하는 모든 원장님과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봅니다. 

 

출처 '한국보육진흥원' 톡톡 2022 어린이집 평가

평가제 2영역 2-1, 2-2 궁금증 클릭!!

 

어린이집 평가제 2영역 2-1, 2-2 궁금증 해결

2영역에서는 기관 운영,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 실외 공간 구성 및 운영 등 총 4개의 지표를 중심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어린이집의 실내 공간은 영유아가 자신의

yuny.co.kr

평가제 1영역 1-2, 1-3 궁금증 클릭!!

 

어린이집 평가제 1영역 1-2, 1-3 궁금증 해결

Q: 지역사회 시민단체, 지자체 운영 사업(노인일자리 등)으로 실행하는 수영, 축구, 한자, 영어, 악기(장구 등) 학습하는 등도 특별활동에 해당되나요? (1-2-5) A: 특별활동은 보육과정 외에 실행되

yuny.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