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는 표준보육과정을 기초로 기본철학을 수립하여 질적인 보육과정을 운영해야 합니다. 또한 교사는 영유아에게 아늑한 일상생활을 제공하고, 영유아 스스로의 선택과 의견을 존중하여 영유아가 중심이 되어, 놀이를 통해 보육과정을 운영해야 합니다. 1영역에서는 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놀이 및 활동 지원, 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 보육과정 평가 등 총 5개의 지표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Q: 보육계획안 작성 시 고려사항이 있나요? (1-2-1)
A: 보육계획안 수립 시 내용, 분량. 양식 등 어린이집의 자율성에 따라 보육계획을 수립하더라도 일과를 보육일지에 기록할 때의 고려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본사항으로 영유아연령(반), 일시, 일과시간, 연장보육 영유아 인계(닫임교사) 및 인수(연장보육 전담교사)를 작성을 합니다. 둘째, 영유아의 놀이실행 기록 및 일일(놀이) 평가를 합니다. 셋째, 안전교육 및 영유아 개별지원사항을 기록합니다. 평가에서 평정하는 내용 중 안전교육, 일과 시간 변경 및 특이사항 등은 운영일지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만약 보육일지에도 작성한다면 보육일지 날짜 내용과 운영일지 날짜 작성 내용이 동일해야 함)
Q: 월간, 주간, 일일보육계획안 중 반별로 한 가지만 사용해도 되나요? (1-2-1)
A: 평가지표에서는 원 각각마다 연간보육계획 수립 여부와 월간, 주간, 일일보육계획안 중 한 가지가 각반별로 사용하게 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연간보육계획에는 계절, 명절, 행사 등 어린이집의 한해의 중요한 경험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고, 어린이집의 운영철학에 따라 반별로 월간, 주간, 일일보육계획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보육교사를 위한 000 잡지, 0000에 있는 계획안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나요?(1-2-1)
A: 000 잡지에 있는 연간계획안, 월간, 주간, 일일보육계획안을 동일하게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어린이집 상황이나 철학에 맞춰 다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현장평가자는 매일 다른 어린이집을 방문하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한 계획안을 금방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상황 발생 시 확인절차를 거치고 원에 맞지 않은 계획안 작성이 되어있을 경우 면담을 진행하여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000 잡지나 0000 계획안은 참고자료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Q: 만 1세 반 영아가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는데 어려워합니다. 그래도 숟가락과 포크를 모두 주어야 하나요? (1-2-2)
A: 만1세반 영아에게도 숟가락, 포크를 모두 주어 도구를 사용해 음식을 맛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영아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Q: 만 3세 이하 영유아는 어린이집에서 낮잠시간을 계획, 실행해야 하는데 일부 영유아의 경우, 잠자기를 힘들어하거나 부모님이 낮잠 재우는 것을 반대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1-2-2)
A: 영유아는 발달 진행상 낮잠을 자거나 편안히 쉬면서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는 휴식의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영유아가 피곤해서 힘들어지면 짜증을 내거나 또래와 싸우기 쉽고, 졸음이 올 때 넘어지는 등의 사고가 날 위험이 있으므로 하루일과 중 낮잠시간을 계획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다만, 영유아마다 개별적인 특성을 존중하고, 모든 영유아를 같은 시간에 모두 재우기보다는 잠들기 싫어하는 영유아의 경우 편안하게 자리에 누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때 낮잠을 자는 다른 영유아에게 피해가 되지 않도록 배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Q: 낮잠 시간에 사용하는 침구의 기준이 있나요? (1-2-2)
A: 개별 침구의 사용과 관리에 해당이 되는 항목입니다. 일반적으로 매일 사용하고 있는 휴식영역의 놀이 매트를 요로 사용할 경우 청결에 문제가 있습니다. 휴식영역의 매트를 사용할 경우 그 위에 영유아 개별매트를 깔고 사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리고 쌍둥이여도 각각의 이불을 사용해야 하며 교사도 영유아도 개인침구를 구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즉, 영유아 각각의 개별침구를 사용하고 관리하시면 됩니다.
Q: 실내 놀이시간을 매일 2시간 이상 계획하되, 오전에는 1시간 이상 연속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때 정리정돈 시간을 합쳐서 1시간으로 계획해도 되나요? (1-2-3)
A: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들이 실외놀이에 충분히 집중하고, 의미 있는 학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놀이시간을 운영·편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영유아의 흥미, 놀이 진행 등에 따라 실외 놀이시간을 정해진 시간 이상으로 연장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유아반에서는 실외놀이를 매일 1시간 이상 실시했는지를 점검하고 있으므로, 실외 놀이 1시간을 포함하여 놀이시간을 총 3시간 이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Q: 연장보육 전담교사가 없고, 담임교사가 연장보육까지 진행하는 경우에도 연장보육일지를 각각 작성해야 하나요? (1-2-3)
A: 담임교사가 연장보육까지 진행하는 경우 각 반별 보육일지에 연장보육 시 실행했던 일과 운영, 전달 사항 등을 추가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연장보육을 담당하는 A반 닫임교사가 연장보육을 신청한 A, B반 영유아의 연장보육을 담당할 경우 연장반을 담당한 A반 보육교사의 보육일지에 연장보육 영유아 명담과 함께 합반된 상황 및 특이사항에 대해 모두 기록하면 됩니다.
Q: 유아의 경우 실외놀이 시간을 오전 30분, 오후 30분으로 나누어 진행해도 되나요? 그리고 혼합연령반의 경우 실외놀이 시간은 어떻게 진행해야 하나요? (1-2-4)
A: 바깥놀이는 하루 일과 진행 상황 등을 참고하여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실행 가능하며, 혼합연령반의 경우, 낮은 연령을 중점으로 바깥놀이 시간을 결정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예: 만 0,1세 혼합반의 경우 주 3회, 30분 이상으로 운영 가능).
Q: 실외놀이 시간은 유아 매일 1시간 이상, 영아 30분 이상 진행해야 하는데, 이때 손 씻기, 화장실 등의 시간을 포함해서 유아는 1시간, 영아는 30분으로 진행해도 되나요?(1-2-4)
A: 실외 놀이는 영유아가 일과 중 실내를 벗어나 실외에서 자연을 체험하며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꼭 필요한 시간입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여유 있는 놀이시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다 같이 화장실 가기나 손을 씻는 등의 전이시간은 별도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Q: 날씨 등의 변인으로 바깥놀이가 불가능한 날입니다. 이때에도 꼭 실외에서 바깥놀이를 계획해야 하나요?
A: 폭염, 황사, 미세먼지 또는 한파 등의 날씨의 변화 이유로 바깥놀이가 가능하지 않을 경우에는 실내에서 대체활동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대체활동 계획 실행 시에는 영유아가 다양한 대근육 활동 및 놀이에 자유롭게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실행하되, 일부 대근육 활동이 아닌 영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행한 놀이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보육일지에 진행 내용을 작성하여야 하며, 특별한 사유 없이 실외놀이를 실내 대체활동으로 진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어린이집 평가제 항목 중 1영역 1-2-4까지 궁금한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1영역 다음 항목의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가제를 준비하시는 모든 원장님과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봅니다.
출처 "한국보육진흥원" 톡톡 2022 어린이집 평가
평가제 1영역 1-2, 1-3 궁금증 클릭!!
평가제 사후관리, 기타사항 궁금증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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