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제를 준비하면서 면담에 대한 부담이 있습니다. 내가 한 말 한마디가 어린이집에 영향을 주게 될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원에서 운영하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그대로 대답하시면 됩니다.
원장님은 소신을 가지고 원을 운영하시면 되고, 교사들은 그 부분을 잘 따라 아이들에게 질적인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목적이지 평가제 등급을 잘 받기 위해 정답만을 이야기하려는 것 자체가 오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질문의 의도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대답도 잘하실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질문 목록과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작성한 예시이기 때문에 참고 자료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2-1
(원장) 어린이집의 철학은 무엇이고, 연간보육계획에 어떻게 반영하는가? 연간보육계획 수립 시 표준보육과정을 어떻게 반영하는가?
어린이집 철학은 원장님이 추구하는 어린이 상을 말씀하시면 됩니다. '000의 이론을 중점으로 영유아의 기질을 파악하고 정서발달을 중요시한다' 또는 '행복한 어린이,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가 모든 교육에 바탕이 되고자 한다' 등으로 말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목적 및 목표를 참고하고 계절, 명절, 행사등도 함께 반영하고 있습니다.
※ 연간보육계획 수립 시 고려할 점
① 영유아의 연령과 월령
② 어린이집의 지역적 특성, 주변의 특성
③ 영유아의 일상적인 경험, 관심, 흥미 고려
1-2-1
(교사) 연간보육계획을 어떻게 작성하였는가? 어린이집의 철학이 연간보육계획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 연간보육계획 수립 시 표준보육과정을 어떻게 반영하는가?
(교사) 월간 또는 주간 또는 일일보육계획안에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놀이를 어떻게 반영하였는가? 구체적 사례는?
계획에 있는 놀이를 진행하였는데 영유아들이 계획된 놀이에서 확장되어 가는 부분이나 궁금해하는 부분이 있을 경우 그 부분을 보육일지에 작성하고, 다음날 확장놀이를 준비하여 실행했다는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시장 놀이에 대해 계획(경제교육)을 하였는데 시장에서 파는 음식 종류, 맛 본 이야기 등을 많이 하는 것을 보고 다음날은 시장에서 파는 음식을 알아보고 만들어 보는 확장 활동(요리활동)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1-2-4
(교사) 바깥놀이 대신 실내에서 대체활동을 진행하는 사유는 무엇인가?
예를 들면 대부분 실외놀이를 진행하나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으로 되어 있는 날, 아픈 친구가 있어서 실외놀이가 힘든 날은 대체 놀이로 진행합니다. 대체놀이는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1-3-3
(교사) 요즘 영유아가 흥미 있어하는 놀이 및 활동은 무엇인가? 영유아의 흥미나 놀이 경험을 반영하여 준비한 놀이 자료가 있는가?
예를 들면 (영아반) 요즘 끼적이기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쓰기 자료를 제공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아반) 최근 역할영역에 가게놀이가 인기가 많습니다. 가게 놀이에 필요한 돈, 메뉴판 등을 만들 수 있도록 역할영역에 쓰기 자료와 종이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1-4-3
(교사) 00반에서 지켜야 하는 약속과 규칙은 어떤 과정을 통해 정하였는가? 00반에서 지켜야 하는 약속과 규칙은 무엇인가?
예를 들면 (영아) 영아들과 함께 규칙을 정하기도 하고, 영아들의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규칙은 교사가 먼저 알려주기도 합니다. 정해진 약속과 규칙은 영아들이 일과 중 천천히 익힐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00반의 약속은 교실에서 걸어 다니기, 장난감 소중히 다루기, 장난감 정리하기입니다. (유아) 학기 초 안전하고 즐겁게 생활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고, 유아들이 스스로 약속을 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교실에서 걸어 다니기, 친구가 놀이하면 기다려주기, 놀이하고 난 후 정리하기 등입니다.
1-5-2
(교사) 영유아 평가 결과를 영유아 놀이 지원, 활동 선정, 환경 구성, 상호작용 방법 등에 반영한 적이 있는가? 구체적인 사례는?
예를 들면 00유아를 관찰해 보니 종이에 글자를 적어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 편지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아직 글자를 쓰지는 못했지만 글자를 보면 "이게 뭐예요?"라며 관심을 가지는 것 같아서 글자와 관련된 다양한 놀이 자료(자석 글자, 글자 모양 끼우기, 블록으로 글자 만들기)를 제공해 주며 다양한 글자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교사) 영유아 평가 결과를 부모면담에 반영한 사례가 있는가? 반영한 사례는?
예를 들면 1년 2번 진행하는 부모 면담 시간 00이의 관찰기록, 포트폴리오, 발달체크리스트를 부모님께 보여드리며 00이가 소근육 발달에 부족함을 안내해 드린 후 00이의 소근육 발달을 위해 집에서 스스로 양말 신기, 밥 먹기, 신발 신어보기 등과 같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상적인 부분 지도를 부탁, 안내드렸습니다.
1-5-3
(원장) 반별 보육과정 운영에 대해 언제, 어떤 방법으로 평가하고 있는가? 반별 보육과정 운영 평가에서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가?(보육일지, 환경구성, 상호작용)
예를 들어 매주 금요일 보육일지의 기록을 확인하고 수시로 보육실을 모니터링하여 보육과정을 평가하고 교사에게 면담, 장학 등을 통해 피드백을 주고 있습니다.
Tip] 원장님의 확인내용
- 전체 어린이집의 보육과정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 각반 영유아를 중심으로 보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지 흥미나 발달에 맞는지를 확인한다.
- 원장의 보육철학 교육지침들이 잘 드러나도록 보육일지가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한다.
- 환경구성은 계절과 주제 연령별 발달에 맞는 영역별 활동과 연계가 된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 상호작용은 보육철학에 근거한 발달 수준과 요구에 관한 것인지를 확인하고
- 수정이 필요한 경우 해당 부분을 전달하여 보육과정을 수정·보완하여서 작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정 시 교사와의 면담, 보육실 관찰 장학 등을 통하여 반별 교육과정을 수실로 모니터링)
(원장) 어린이집 전체 보육과정 운영평가를 어떻게 하고 있는가?
예를 들어 연간 주간 계획안에 맞추어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른 보육계획이 수립, 실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활동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적용했는지, 영역에 적합한 활동이 계획되고 실행되고 있는지도 평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사들이 작성한 보육과정 평가 중에 중요한 부분은 교사회의를 통해 어린이집 운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실제 반영한 사례로는 00반에서 환경보호에 대해 활동 진행 중이었는데 재활용을 통해 만들기 한 작품을 전시하고 싶어 해서 복도 한 부분에 전시회장을 만들고 동생반 아이들이 함께 관람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상 1영역 면담 부분에 대한 질문 목록과 대답에 대한 예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2영역 면담 질문 목록과 예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가제를 준비하시는 모든 원장님과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봅니다.
평가제 2영역 면담 클릭!!
평가제 4영역 4-3, 4-4 궁금증 클릭!!
'어린이집 평가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평가제 3영역 면담 준비(1) (0) | 2023.02.19 |
---|---|
어린이집 평가제 2영역 면담 준비 (0) | 2023.02.18 |
어린이집 평가제 4영역 4-3, 4-4 궁금증 해결 (0) | 2023.02.15 |
어린이집 평가제 4영역 4-1, 4-2 궁금증 해결 (0) | 2023.02.14 |
어린이집 평가제 3영역 3-4, 3-5 궁금증 해결 (0) | 2023.0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