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제 3영역 면담과 대답예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작성한 답변이기 때문에 참고자료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답변은 어린이집 상황에 맞게 대답하여야 합니다.
3-1-1
(교사) 영아들이 사용하는 놀잇감은 얼마나 자주 세척하는가?
예를 들면 영아들이 입에 넣어 오염된 놀잇감은 바구니를 따로 만들어 두고 낮잠 시간에 세척 후 건조하여 지원하며, 그 외 놀잇감은 오후에 영유아들 귀가한 후 매일 세척하고 소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사) 사용한 여분의 침구는 어떻게 관리하는가?
예를 들면 개인 침구를 가져오지 않거나 유아의 경우 피곤해서 쉬고 싶어 할 경우 여분의 침구를 사용하는데 사용한 여분의 침구는 1회 사용 후 바로 세탁, 건조합니다.
(원장) 공기청정기는 어떻게 관리(필터교체주기, 방법 등)하는가?
예를 들면 공기청정기는 00렌탈업체에서 관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매월 1회 진행합니다. 또는 매주 금요일 분리해서 씻고 건조해 사용합니다.
3-2-1
(공통) 식품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지침의 내용을 알고 있는가??
예를 들면 저희 어린이집에서는 식품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지침을 준비해서 가지고 있습니다. 입학 당시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영유아에 대해 조사를 한 후 전체 회의 시간에 알레르기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전체 보육교직원이 항상 확인 가능하도록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원아에 대한 정보를 게시판 등에 공유하며 귀가 전 통합보육 시간에도 급, 간식 제공 등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통) 지침의 내용을 부모나 보호자에게 어떤 방법으로 안내하였는가?
예를 들면 어린이집 오리엔테이션에서 알레르기 지침에 대해 안내하고 식품 알레르기 질환 관련 조사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부모교육 자료로 식품 알레르기에 관한 내용을 배부하고 가정통신문을 통해 식품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원에 알려 주셔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공통) 재원 중인 영유아 중 식품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영유아가 있는가? 어떠한 종류인가? 해당 영유아를 위해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가?
예를 들면 저의 원에는 @@반 00 이가 계란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학부모와 상의한 후 부모님이 대체식을 보내주시거나 식단표 작성해 주시는 영양사 선생님께 문의드려 같은 식품군을 추천받아 추천받은 음식으로 대체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3-2-3
(교사, 조리원) 당일 급간식의 배식을 완료한 후 남은 음식은 어떻게 처리하는가?
예를 들어 당일 조리된 모든 음식은 배식 후 모두 폐기합니다.
(교사, 조리원) 전날 조리된 음식이 재배식된 경우가 있는가?
예를 들면 전날 만들어진 음식이 재배식 되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3-3-2
(공통) 아픈 영유아가 발생하거나 다쳤을 경우, 보호자에게 어떻게 알리는가?
예를 들면 저희 원은 응급상황 대처상황 매뉴얼이 있으며, 교사는 이를 숙지하고 있습니다. 경미한 경우(감기초기, 경미한 넘어짐 상처 등)에는 원에서 응급처치를 해주고 부모님께 전화를 통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고열 등 질병 심할 경우 또는 병원에 가야 하는 다침 사고가 발생했을 시에는 즉시 부모님께 전화로 알리고 응급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공통) 영유아가 다쳤을 경우, 어떻게 조치하는가?
예를 들면 일단 경증일 때는 응급처치 하고 하원 시 보호자에게 구두로 설명합니다. 중증의 사고라고 판단되는 경우는 내용을 원장님께 보고한 후 즉시 부모에게 유선으로 알린 후 병원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병원 이동 후에는 보호자에게 지속적으로 상황 전달을 하고 있습니다.
(교사) 견학, 산책 등 외부활동 시 실외용 비상약품을 별도로 구비하여 지참하는가?
예를 들면 각반별로 산책 시 교사가 가지고 나가는 미니 가방에 실외용 비상약품을 넣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3-3-3
(교사) 일과 내 영유아에게 건강, 영양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가?
예를 들면 하루 일과 안에 자연스럽게 교육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급간식을 제공할 때는 배식할 때 영양정보를 전달하거나, 화장실을 갈 때에는 위생 건강 교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런 교육은 보육일지에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교사) 일과 중 관련 교육을 자연스럽게 실시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예를 들면 관련 자료를 영역에 맞추어 넣어 두고 영유아가 활동 시 관심을 가지면 안내하거나 동화책이나 노래로 건강 영양 교육을 자연스럽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사) 영아(만 0-1세, 만2세)에게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건강, 영양과 관련하여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가?
예를 들면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급,간식 시간, 기저귀 갈이 시간 등 간단한 상호작용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놀이 시 관련 동요를 불러 주거나 역할 놀이 또는 그림책이나 동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내용은 보육일지에 기록하고 있습니다.
(교사) 최근1년 이내에 건강, 영양 관련 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가?
예를 들면 어린이집 자체교육(교육일지 또는 운영일지 기록), 외부 00교육(수료증)을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교사) 건강, 영양교육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었나?
예를 들면 영유아기 식습관 형성의 중요성과 식습관 지도교육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음식 알레르기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교사) 건강, 영양교육을 받고 영유아 보육과정 운영이나 일상생활지도에 어떻게 적용해 보았는가?
예를 들면 식단표를 보고 영양교육 할 음식에 대해 계획한 후 급·간식지도 시 자연스럽게 관련 내용을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공통) 부모가 감영병에 걸린 영유아를 등원시킬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가?
예를 들면 오리엔테이션 때 감염병 걸렸을 경우 대처 방안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공지한 대로 가정보육을 원칙으로 하고, 완치 확인서를 제출 후 등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부득이하게 등원하게 되면 다른 영유아와 격리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공통) 영유아가 감염병에 걸렸다고 의심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가?
이상 3영역 질문과 대답 예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3영역 3-4부터 질문과 대답 예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가제를 준비하는 모든 원장님과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봅니다.
평가제 3영역(2) 면담 클릭!!
평가제 2영역 면담 클릭!!
'어린이집 평가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평가제 3영역 면담 준비(3) (0) | 2023.02.21 |
---|---|
어린이집 평가제 3영역 면담 준비(2) (0) | 2023.02.20 |
어린이집 평가제 2영역 면담 준비 (0) | 2023.02.18 |
어린이집 평가제 1영역 면담 준비 (0) | 2023.02.17 |
어린이집 평가제 4영역 4-3, 4-4 궁금증 해결 (0) | 2023.02.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