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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평가제

어린이집 평가제 상호작용 일상생활

by yuny_01 2023.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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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제때 선생님들이 가장 부담스러워하는 부분이 상호작용일 것입니다. 사실 누가 나를 지켜본다는 것이 매우 불편한 상황임은 분명 하나 우리의 언어습관을 점검해 보는 기회라고 생각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평가제 관찰자 분들은 점수를 주려고 관찰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조금은 편하게 상호작용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가제 상호작용은 오전 자유선택활동 시간부터 점심 배식까지 상호작용을 평가합니다. 돌발상황이 발생할 경우 돌발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대한 모습을 관찰하기 때문에 평소에 하시는 대로 아이들 중심에서 상호작용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제언과 상호작용 예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어린이집 평가제를 준비하시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등원 및 맞이하기 

 

<상호작용point>

1. 영유아 등원 전 보육실 안전 점검 및 보육실 환기하기/ 일과 시작 전 필요한 활동자료 사전에 준비하기

2. 등원 시 개별 영유아의 이름을 부르거나 미소로 반갑게 맞이하기

3. 등원 시 부모와 헤어지기 힘들어하는 영유아의 경우 부모와의 헤어짐을 기다려주고 마음 공감해 주기

4. 영유아의 건강상태와 투약 사항 확인하기

 

 

<등원>

- "00가 왔구나. 친구들도 00 기다리고 있었는데 선생님이랑 같이 들어가 볼래?"

- "00이가 오늘 기분이 좋지 않으가 보구나. 선생님이 잠깐 기다릴게. 조금 쉬었다가 친구들 만나러 들어가자"라고 말하며 영아의 마음을 공감하고 안정감을 느끼도록 함,

 

 

<놀이에 참여 못하는 영유아>

- 늦게 등원한 놀이시작을 못하는 영아가 있을 때 "친구들아 00가 왔네. 안녕 하고 인사할까?" "00이도 친구들과 @@놀이 같이 해볼까?" 하며 영아가 또래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 시작하도록 도와줌.

 


2. 급간식시간

 

<상호작용point>

1. 영유아 개별 연령. 식습관, 식사속도, 식사량을 고려하여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식사하도록 지도하기

2. 바람직한 식습관과 실사예절 지도 시 긍정적인 방법(칭찬, 격려) 사용하기

3. 교사가 정한 규칙, 식사시간에 맞춰 음식을 먹도록 엄격하게 지도하지 않기

4. 영양 및 건강 관련 정보 제공하기

 

 

<간식시간>

- "오늘 간식은 감이네. 00이는 간식을 먹고 싶지 않구나. 그럼 선생님이 아주 작은 것으로 찾아줄까? 조금만 먹어볼까?"

- "감을 많이 먹으면 감기도 안 걸리고, 눈도 굉장히 좋아져서 아주 작은 것도 잘 볼 수 있대. 정말 그런지 한번 먹어볼까?"

- "00이 자리에 앉아서 먹어볼까? 돌아다니면서 먹으면 음식을 흘릴 수 있어."

- "00이가 더 놀고 싶었구나. 간식 먹고 선생님과 놀아볼까?"

- "간식을 다 먹은 친구는 놀이할 수 있어요. 그런데 여기 간식 책상에는 친구들이 간식을 먹고 있으니, 간식 다 먹은 후 닦고 사용하자"

- "00아 간식 먼저 먹고 친구들이랑 놀이할까? 빨리 먹고 놀이하러 가자"

- "00아 토마토 간식은 물이 많이 흘러내리지? 옷에 토마토 물이 많이 묻었네. 간식 그릇을 더 가까이 놓고 먹으면 어떨까?"

- "친구들이 차례를 잘 기다려 주는 구나. 간식을 받은 친구와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하자"

- "00이는 **을 많이 먹어서 튼튼해졌구나. 오늘 간식도 잘 먹어볼까?"

 

 

<점심시간>

- "포크로 장난을 치면 친구가 다칠 수 있어. 그리고 바닥에 떨어지면 더러워지니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하자"

- "00이가 배가 고프구나, 그럼 밥을 받은 친구들은 '잘먹겠습니다' 인사하고 맛있게 먼저 먹기로 하자"

- "00이가 오늘 바깥놀이 해서 피곤하구나. 우리 점심 조금만 먹고 쉬기로 할까?"

- "선생님이 점심 나누어 줄게요. 그런데 뜨거운 국이 있어서 쏟아지면 친구들이 다칠 수도 있을 것 같아. 바르게 앉아서 기다려 줄 수 있겠니?"


3. 전이시간

 

<정리정돈 상호작용point>

1. 놀이를 지속하고자 하는 영유아의 개별적인 요구가 있을 경우 이를 수용하여 놀이시간을 조정하는 등 융통적으로 일과 운영하기

2. 정리하기 5~10분 전 미리 알려주고 정리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 제공하기

3. 교사는 함께 정리하며 모델링 되어주기

4. 정리는 성취감 및 소속감을 느낄 수 있으며 사회성 증진의 좋은 기회로 격려하기

 

- "00이가 비행기를 만들고 싶구나. 그런데 정리해야 하는 시간이니 지금은 비행기 만들 시간이 부족해. 우리 오후 시간에 비행기 만들어서 놀이해 볼까? 선생님도 그때 00이와 같이 제트 비행기 만들 거야."

- "더 놀고 싶었구나. 정리시간인데 어떻게 하지? ## 시간 지나고 놀이할까?"

- "조금 있으면 놀잇감을 정리해야 할 것 같아. 정리 후에 바깥놀이 나갈 거야. 천천히 놀이 마무리 해보자"

 

 

<화장실 다녀오기 상호작용point>

1. 개인적 생리욕구 해소, 청결한 습관은 영유아가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로 개별적인 배변 경험이 편안하게 이루어지도록 지도하기

2. 개별적으로 배변훈련 진행, 긍정적인 배변경험이 되도록 가정과 연계하여 일관성 있게 실시하기

3. 청결습관 형성 및 올바른 화장실 사용방법은 영유아의 속도에 맞추어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하기

4. 기저귀 갈이 시 영아와 눈을 맞추고 대화를 시도하고 다리 주무르기 등 영아의 신체를 자극하면서 배변 활동을 자연스러운 놀이처럼 진행하기

5. 배변 실수를 수용하고 격려하기

 


4. 낮잠시간

 

<상호작용point>

1. 영유아가 편안하게 낮잠을 잘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 조성하기(창문 커튼 등으로 자연채광 조절하기, 조명 어둡게 하기, 편안하고 조용한 음악을 틀거나 그림책 읽어주기 등)

2. 낮잠 자기 전, 기저귀를 갈아주면서 긴장감을 풀로 쾌적하게 잘 수 있도록 지원하기

3. 교사는 영유아가 낮잠을 자는 동안 갑작스런 사고 및 안전을 위해 자리를 비우지 않고 같은 공간에 머무르기

4. 개별적인 영유아의 낮잠 습관을 수용하고, 개인차에 따라 개별적으로 지도하기

5. 잠이 깬 영유아를 안아주는 등 기분 좋게 일어나도록 도와주고, 낮잠에서 일찍 깨어난 영유아는 한쪽에서 쉬거나 조용한 활동을 하도록 배려하기

6. 낮잠시간에 잠을 못 이루는 영유아는 낮잠 시도 후 조용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기(낮잠을 안 잔다고 개별침구가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감점)

 

- "선생님이 누워서 책 볼 수 있도록 읽어주면 어떨까?"

- "00이가 일찍 일어났구나. 친구들이 아직 자고 있으니 조용한 놀이 하면서 기다려 볼까?"

- (보조교사가 있을 경우) "유희실 가서 놀이할까?"


5. 귀가

 

<상호작용point>

1. 하루일과 되돌아보며 재미있었던 일, 속상했던 일 회상하며 영유아가 불쾌감을 갖고 귀가하지 않도록 유의하기

2. 영유아 간, 교사와 헤어짐의 인사를 하고 다음날 기대를 가지도록 도움주기

3. 교사는 일부 영유아가 귀가를 시작하더라도 남아있는 영유아들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분위기에서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 "아빠가 데리러 오시면 보여드릴 재미난 이야기 책 찾아볼까?"

- "오늘 연장반 선생님은 어떤 옷을 입고 오셨을까? 우리 연장반 선생님 만나러 가볼까?"


하루 일과를 보내면서 긍정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예시를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긍정적으로 아이들에게 대화해 주시는 선생님이라면 평가제 뿐만 아니라 인기 있는 선생님이 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평가제를 준비하시는 모든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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